학사정보

교과목안내


경북과학대학교 교과목안내.jpg

안경재료학Ⅰ,Ⅱ (Meterial Science for OpticsⅠ,Ⅱ)

안경테와 렌즈의 제조과정과 다양하고 급격한 기술혁신으로 날로 새로워지는 렌즈와 테의 특성 및 상품지식을 숙지시켜 판매와 경영일선에서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적절히 다룰 수 있도록 한다.

기초안과학Ⅰ,Ⅱ (Basic of OphthalmologyⅠ,Ⅱ)

눈의 일반적인 특성과 기능을 이해하고 시기능 장애를 초래할 수 있는 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시기능 검사와 양안시 이상에 대한 기초적인 안목을 갖게 한다.

기하광학Ⅰ,Ⅱ (Geometric Optics Ⅰ,Ⅱ)

안경광학의 기초가 되는 빛의 일반적인 성질을 이해하여 안경광학에 응용할 수 있게 한다.

조제 및 가공학실습 Ⅰ,Ⅱ ( practice of Optical dispensing & Process Ⅰ,Ⅱ)

광학적으로 오차가 없는 안경을 만들기 위한 안경조제 및 가공 이론을 숙지시켜 전문 안경사로서 갖추어야 할 조제가공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을 습득한다.

시기해부학실습 (Visual Anatomy & Lab)

눈의 각 부분에 대한 형태적 특징을 이해하므로 눈의 생리 및 기능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눈의 세부적인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눈의 질환, 시기능이상 및 교정의 기본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시기해부학 (Visual Anatomy)

안구와 안부속기 각각의 구조를 학습함으로써 눈의 형태와 기능을 연관시켜 이해하여 능률적인 안경사 직무를 수행토록 한다

안경광학Ⅰ,Ⅱ,Ⅲ (Ophthalmic Optics Ⅰ,Ⅱ,Ⅲ)

시기능 검사 시 필요한 기본적인 기구의 광학적 특성 및 그 원리를 숙지하고 눈의 기하학적인 원리와 근시, 원 시, 난시 등의 굴절이상안의 과학적 교정원리를 이해시킨다.

시기생리학 (Visual Physiology)

눈의 구조와 생리를 이해함으로써 안경광학 및 안과학의 기초과목으로 안질환의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안기능검사Ⅰ,Ⅱ (Ocular Examination Ⅰ,Ⅱ)

간부로서 병사들의 애로사항 청취 및 해결을 위해 가장 기본적인 대화와 상담의 기법을 습득케 하여 병사 관리 능력을 향상한다.

물리광학 (Physical Optics)

빛의 성질과 관련된 여러 가지 물리적인 현상(분산, 간섭, 회절, 편광 등)을 이해함으로써 광학적 이론의 기초과정을 학습한다.

안질환Ⅰ,Ⅱ (Eye Disease Ⅰ,Ⅱ)

눈의 전반적인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며 안과영역에 있어 기초적인 질환의 원인과 증상을 파악하고 안질환에 따른 굴절이상과 단순굴절이상을 구분하고 분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한다.

콘택트렌즈Ⅰ,Ⅱ (Contact Lens Ⅰ,Ⅱ)

콘택트렌즈 및 안과 일반검사에 대한 이론 숙지와 콘택트렌즈 피팅을 위한 각종 검사 및 피팅기술에 대한 실습을 통해 전문 안경사로서의 자질과 소양을 갖추게 한다.

특수안경학Ⅰ,Ⅱ (Specific Eyewear DispensingⅠ,Ⅱ)

누진렌즈 및 프리즘렌즈 등 특수렌즈를 이용한 안경에 대한 분야를 이해하고 이들 특수렌즈를 활용하는 기술과 지식을 익힌다.

안경학 (introduction to optometry)

안경사들의 사회적 책무, 안경광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안광학계의 기본 구조 그리고 시기능 등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습득한다.

렌즈측정 (Measurement of Lens)

렌즈측정과 관련하여 측정 장비의 원리를 이해하고 도수 안경렌즈 및 프리즘렌즈 측정법을 습득한다.

타각적검사실습 (Objective refraction practice)

타각적 굴절검사 및 안기능검사에 사용되는 광학기기의 기본적인 검사 원리와 구조를 숙지하여 전문 기술인으로의 지적능력을 배양한다.

인체해부생리학 (Human Anatomy & Physiololgy)

인구집단의 보건문제를 다루는 보건학의 기초과목으로서 인체의 구조 및 기능을 과학적으로 학습하여 생명현상의 기전을 이해하며, 장기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질병의 발생기전을 이해시키고, 건강관리에 필요한 기본의학지식을 습득 한다.

안경디자인/실습 (Optics Design )

디자인의 기본개념을 충분히 이해시켜 디자인의 전개능력을 키우고 감각적 경험과 실습을 통한 표현능력을 개발시켜 날로 패션화 되어가는 안경디자인에 대한 높은 안목을 갖게 한다.

의학용어 (Medical Terminology)

안경광학에 사용되는 용어 및 시기능 구조에 관한 용어를 이해하여 각종 매체를 통한 자료의 습득을 용이하게 한다.

공중보건학개론 (introduction of Public Health)

지역사회주민의 질병예방, 수명연장, 육체적 정신적 효율의 증진을 위한 관련 학문을 학습함으로써 보건관리자로서의 능력을 배양한다. 질병관리, 환경보전, 인구보건, 보건교육 등 보건의료종사자가 알아야 할 필수적이며 기초적인 학문을 학습한다.

안경사영어 (English for Optician)

외국손님을 맞아 접객, 인사, 안경테 및 렌즈판매, 문진, 시력측정, 굴절검사에 이르기까지 때 꼭 필요한 영어회화를 습득한다.

안병리학 (Ocular Pathology)

눈의 전반적인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며 안과영역에 있어 기초적인 질환의 원인과 증상을 파악하고 분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안광학기기실습 (Optical Instrument Pactice)

각종 광학기기와 굴절검사 및 안기능검사에 사용되는 안경광학기기를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사용방법을 습득하여 전문 기술인으로 실전능력을 함양한다.

시훈련치료학 (Vision Therapy)

현대사회의 다양한 매체발달로 인한 시각 혹사 등으로 손상된 시력에 대해 안과학 지식과 안기능, 광학지식을 총망라하여 정확한 시력측정, 안기능 검사 및 시훈련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 정확한 처방, 시훈련이 가능하도록 숙달하고 연구하는 기술과 지식을 익힌다.

응용광학실험 (Experiments of Applied Optics)

빛의 여러 가지 성질 즉, 빛의 직진, 반사, 굴절, 회절, 간섭, 편광 분산 등의 현상에 관하여 기하광학적 이론을 토대로 확인 관찰한다.

상품지식 (Eyewear Goods)

상품에 대한 풍부하고 새로운 지식확보를 통해 새로운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유능한 안경사를 육성한다.

안기능검사실습Ⅰ,Ⅱ (Ocular Examination&Lab Ⅰ,Ⅱ,)

눈의 굴절이상 검사와 안과 지식을 바탕으로 국민 시기능 보호에 일익을 담당할 수 있도록 각종 기기를 사용하여 굴절이상, 조절이상 등의 각종 검안검사 방법을 습득한다.

시기능이상검사실습 (Vision DysFunction Examination&Lab)

시기능이상 검사와 안과 지식을 바탕으로 국민 시기능 보호에 일익을 담당할 수 있도록 각종 기기를 사용하여 굴절이상, 조절이상 등의 각종 검안검사 방법을 습득한다.

안경업경영/회계 (Management & Accounting of Optician)

다양한 기술혁신과 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마케팅을 통한 경영 전반의 이해와 안경원 경영의 필수적인 경영회계 및 판매촉진과 상품관리를 익힌다.

양안시기능/실습 (Binocular Vision&Pactice)

양안시기능 이상 검사와 안과 지식을 바탕으로 국민 시기능 보호에 일익을 담당할 수 있도록 각종 기기를 사용하여 굴절이상, 조절이상 등의 각종 검안검사 방법을 습득한다.

콘택트렌즈실습Ⅰ,Ⅱ (Contact Lens&Practice Ⅰ,Ⅱ)

C.L과 안경의 차이점을 숙지하고 서로 다른 광학적특성과 교정시의 이상 유무와 렌즈의 재질과 구조를 익히고 콘택트렌즈의 광학적 원리를 실습을 통해 이해한다.

보건의료관계법규 (Law & Requlation of Public Health)

의료기사법에 명기된 안경사 권리와 의무사항 및 행정처분 내용 등을 습득하여 국민건강과 의료향상 발전에 기여하도록 교육한다.

임상현장실습 (Clinical Practice)

이론과 실험실습을 통해 학습한 지식과 기술을 임상에 적용시킴으로써 현장실무에 효율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안경조정학/실습 (FittingTheory & Lab)

안경을 장용하여 최고의 시력과 시기능을 얻게 하기 위해서 눈과 렌즈위치 관계를 정확하게 하여 안정되고 쾌적한 장용을 가능하게 하는 기본 원리와 기술을 연마시킨다.

양안시검사Ⅰ,Ⅱ (Binocular vision Examination Ⅰ,Ⅱ)

눈의 양안 사용과 관련하여 정상 양안시 상태를 이해하고 안위이상, 조절이상과 같은 비정상적 양안시 상태를 검사한다.